• 공공외교 소개

    • 공공외교란?

    • 제1차 대한민국 공공외교 기본계획(2017~2021)

    • 2018년도 공공외교 종합시행계획

    • 주요국의 공공외교

    • 관련논문 및 보고서

    • 연설 및 기고문

  • 공공외교 업무개요

    • 공공외교 업무개요

  • 공공외교 활동소식

    • 주요 공공외교 소식

    • 민간참여형 공공외교 소식

    • 코리아 콘테스트 소식

    • 재외공관의 공공외교 소식

  • 공공외교 소통마당

    • 자유게시판

    • FAQ

  • 공공외교 주요사이트

    • 공공외교 주요사이트

보다나은 공공문화외교 새창 바로가기 go to Public Diplomacy of Korea
공공외교 소통마당 : 공공외교와 관련된 궁금한 사항에 대한 기본정보와 질의 및 답변

FAQ

  • 공공외교란 무엇인가요?답변 펼쳐보기
  • 공공외교(Public Diplomacy)란?

    공공외교는 “외국 국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외교활동을 통해 그들의 마음을 얻고 우리 국가 이미지를 제고하는 것”입니다

     

    주로 문화예술ㆍ지식ㆍ미디어ㆍ정책홍보 등 소위 소프트파워를 활용하여 한국을 소개하는 외교 활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전통적인 외교에서는 정부가 외국 정부만을 대상으로 하였다면, 공공외교는 우리 정부는 물론 국민이 함께 외국의 대중을 직접 상대하게 됩니다. 즉 우리 국민들이 외국인들에게 우리나라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기 위해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고 전략적으로 접근하는 모든 대외 활동이 공공외교의 범주에 든다고 하겠습니다.

     

    공공외교는 우리나라에 대한 진정성 있는 설명과 설득을 통해 외국 국민의 신뢰를 확보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우리나라에 대한 이미지를 높이고, 해당 국가와의 외교 관계를 더욱 증진시키며, 나아가 우리 국민 및 기업의 해외 진출에도 도움을 주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새로운 외교 패러다임입니다.

    대한민국 정부를 주체로 외국 정부 대상과는 전통적 외교. 국민, 기업, NGO 주체와 공공외교 민간역량 활용. 외국의 일반대중 대상에서 대한민국 정부를 주체로 공공외교주도. 국민, 기업, NGO를 주체로 서로 공공외교의 시너지 효과 창출.

     

     

    ※ 공공외교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메인화면의 '공공외교소개'란을 참고해 주세요.


  • 공공외교 포털은 무엇이고, 어떤 서비스를 하나요?답변 펼쳐보기
  •  

    외교부는 국민들의 공공외교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공공외교사업 소개와 정보 공유를 위해

     

    공공외교 포털을 구축하였습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공공외교의 정의, 관련자료, 주요국 사례 등 공공외교에 대한 기본 정보

     

    2. 재외공관의 공공외교 활동소식

     

    3. 대한민국 국민이 참여하는 공공외교 활동소식

     

    4. 공공외교와 관련된 질의응답

     

    5. 공공외교와 관련된 사이트의 정보

     


  • 외교부가 주관하는 글로벌 공공외교 행사는 무엇인가요?답변 펼쳐보기
  •  

    외교부에서 주관하는 글로벌 공공외교 행사는 "Quiz on Korea", "K-pop 월드 페스티벌",  "K-food 월드 페스티벌", "동영상 콘테스트"가 있으며, 행사를 통하여 다양한 국적의 외국인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1. Quiz On Korea란? 

    외교부에서 추진 중인 공공외교 사업 중 하나로, 외국인들의 한국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이미지를 증진하기 위하여 해외에서 한국에 대한 퀴즈대회를 개최하고, 국가별 우승자를 방한 초청하여, 한국에서 최종 결승전을 개최하는 사업입니다.

     Quiz On Korea

     

    2. K-pop 월드 페스티벌이란?

    2011년 첫 번째 행사를 시작으로 올해로 3회째를 맞는 전 세계 한류 팬들이 함께 참여하는 행사로서 대표적인 한류 축제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특히, 금년에는 그동안 한류의 확산이 미진하였던 아프리카 및 중동에서도 지역예선을 개최하는 등 한류가 세계 구석구석으로 뻗어나가고 있음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K-pop 월드 페스티벌

     

    3. K-food 월드 페스티벌이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소프트파워 자산인 ‘K-FOOD’를 활용하여 매력국가 한국의 이미지를 제고하고자 해외에서 한식 경연대회를 개최하고, 국가별 우승자를 방한 초청하여 한국에서 최종 결승전을 개최하는 사업입니다.

    K-food 월드 페스티벌

     

    4. 동영상 콘테스트란?

    외국인들의 눈에 비친 한국의 다양한 모습을 소셜 미디어(SNS)를 통해 표현하게 함으로써 외국인들의 한국에 대한 이해와 친밀감을 높이고 SNS를 통해 확산하기 위해 2012년부터 외교부가 아리랑TV와 공동으로 콘테스트를 주최하고 있습니다.

    민간외교단체 커뮤니티


  • 외교부가 주관하는 국민참여 공공외교는 어떤것들이 있나요?답변 펼쳐보기
  •  

    외교부에서는 국민이 함께할 수 있는 "국민모두가 공공외교관", "청년 공공외교단",  "시니어 공공외교단", "민간외교단체 커뮤니티"를 통하여 다양한 공공외교 활동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1. 국민모두가 공공외교이란? 

    외국인들에게 우리나라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이해를 증진시킴으로써 우리의 국가이미지와 국가브랜드를 높일 수 있는 공공외교 사업(해외 사업도 가능).

     국민모두가 공공외교관

     

    2. 청년 공공외교단이란?

    청년 공공외교단은 국내 대학생 또는 청년(20-25명)과 한국어 의사소통이 가능한 주한 외국인 유학생 또는 청년(5~10명)으로 이루어진 팀입니다. 단원들이 모여 활동단 명칭과 국내외 공공외교 활동 아이디어를 직접 구상하여 시행하고, 외교부가 측면 지원해드립니다.

    청년 공공이교단

     

    3. 시니어 공공외교단이란?

    시니어 공공외교단은 20명의 50대이상 시니어 단원들이 모여 사이버상에서 국내외 민간인·민간단체에게 자문을 제공하거나 주한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을 소개하는 등 공공외교 활동을 기획·실시합니다.

    시니어 공공외교단

     

    4. 민간외교단체 커뮤니티이란?

    민간외교단체 커뮤니티는 세계속의 한국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전 세계를 대상으로 열심히 활동하고 계시는 민간외교단체들간 정보공유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커뮤니티입니다.

    민간외교단체 커뮤니티


  • 공공외교의 새 브랜드 답변 펼쳐보기
  • 공공외교의 새 브랜드 너do 나do 공공외교-세계인의 마음을 사로잡다 소개
    브랜드 형상 Brand Shape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는 의미의 한글 단어 ‘너도 나도’와 실천적 의미의 영어 단어 ‘do’를 조합하였으며, 공공외교의 목표이자 결과가 ’세계인의 마음을 사로잡는 일‘임을 강조

     

    특히 왼쪽 심벌 부분은 남산타워, 경복궁, K-pop, 한국영화 등 한국을 대표하는 다양한 문화를 반영하여 표현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